티스토리 뷰

Storage

르네 데카르트, '방법서설(Discourse on Method, 方法敍說)' 요약

rhys
반응형


르네 데카르트(Rene Descartes, 1596-1650)

Cartesian, Cartesius.




르네 데카르트의 '방법서설(Discourse on Method, 方法敍說)' 요약: 1부에서 6부까지




1부. 학문에 대한 고찰

 좋은 정신을 지니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으며 그것을 잘 사용하는 것이 더 중요하다.
 천천히 걷는다. 곧은 길을 걷는 사람이 뛰어가면 곧은 길에서 벗어나는 사람보다 훨씬 더 먼저 갈 수 있다.
 내 의도는 내 이성을 인도 하기 위해 내 자신이 어떻게 했는가를 보여주는 것이다.
 사람들 각자가 이성을 잘 인도하기 위해 따라야 할 방법을 가르쳐 주는 것이아니다.
 
단지 내가 한 방법을 보여주는 것이다. 선례와 관습을 통해 확신하게 된 것을 너무 굳게 믿어서는 안 된다.




2부. 방법의 주요 규칙들

 우리를 설득하는 것은 확실한 인식이 아니라 관습이나 선례다.

 좀처럼 발견하기 힘든 진리는 그 발견자가 민족 전체라기 보다 단 한 사람이라고 생각한다. 그게 더 사실에 가깝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그 진리에 동의하는 사람이 많다고 해서 그 진리성이 만족스럽게 증명되는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나 스스로 나 자신을 이끌어 가야 한다.

 그렇기에 나는 이러한 규칙을 정해놓고 사고한다:

 첫째, 명증성의 규칙:
  명증적으로 참이라고 인식한 것 외에는 그 어떤 것도 참된 것으로 받아들이지 말라.

 둘째, 분해의 규칙:
  검토할 어려움들을 각각 잘 해결할 수 있도록 가능한 한 작은 부분으로 나눠라.

 셋째, 합성의 규칙:
  가장 단순하고 알기 쉬운 대상에서 출발하여 마치 계단을 올라가듯 조금씩 올라가 가장 복잡한 것의 인식에 까지 이른다.

 넷째, 열거의 규칙:
  아무것도 빠뜨리지 않았다는 확신이 들 정도로 완벽한 열거와 전반적인 검사를 어디서나 행하라.


 그릇된 의견을 모두 정신에서 뿌리째 뽑아 버리고, 훗날 추리의 재료로 삼기 위해 다양한 경험을 축적하며, 규정된 방법을 더욱 확실히 사용할 수 있도록 그것을 계속 연습하는데 충분한 시간을 투자했다.




3부. 몇 가지 도덕 격률

 첫 번째 격률 : 내 나라의 법률과 관습에 복종한다. 또한 어릴 때부터 신의 은혜에 의해 배워 온 종교를 확실히 견지한다. 그리고 다른 모든 일에 있어서 나와 더불어 살아가는 사람들 가운데 가장 사려깊은 사람들이 실생활에서 보통 취하고 있는 가장 온건하고 극단에서 먼 의견을 따라 나를 지도한다.

 두 번째 격률 : 행동에 있어서 가능한 한 확고하고 결연한 태도를 취하고, 아무리 의심스런 의견이라도 일단 그것을 취하기로 결정했다면 아주 확실한 것으로 따라야 한다.

 세 번째 격률 : 언제나 운명보다는 나 자신을 이기려고 노력하고, 세계의 질서보다는 내 욕망을 바꾸려고 노력한다.




4부. 형이상학의 토대

 '나는 생각한다, 고로 나는 존재한다'

 이 진리는 아주 확실한 것이고 회의론자들이 제기하는 가당치 않은 억측으로도 흔들리지 않는 것임을 주목하고서, 이것을 내가 찾고 있던 철학의 제 1원리로 거리낌 없이 받아들일 수 있다고 믿는다.

 내가 다른 것의 진리성을 의심하려고 생각한다는 사실 자체에서 내가 존재한다는 것이 아주 명백하고 확실하게 도출된다.

 내가 단지 생각하는 것만 중단한다면, 내가 존재하고 있었다는 것을 믿게 할 만한 아무런 근거가 없다. 내가 의존하고, 내가 갖고 있는 모든 것을 부여한 더 완전한 존재가 필연적으로 존재해야 한다.




5부. 자연학적 문제들  '심장&혈관'
 

 인식 방법이 자연학(물리학과 생리학)에 허용, (모든 동물은 기계이다)
 자연학(즉 물리학)을 전개, 과학에서 진리 탐구, 이성을 인도, 법칙을 물체의 모든 영역에 적용




6부. 자연 탐구를 더욱 진척시키기 위해 요구되는 것 및 이 책의 집필 동기

 내가 발견한 것이 하찮은 것일지라도 그것을 모두 세상 사람들에게 제대로 알려서 유능한 사람들이 더욱 앞으로 나아가도록 장려하고 그들의 취향과 능력에 따라 필요한 실험에 동참하도록 유도하며, 마찬가지로 그들도 자신이 배운 것을 세상에 전하도록 하여 후세 사람들로 하여금 이전 사람들이 미친 곳에서 시작하게 하고, 이런 식으로 많은 사람들의 생애와 작업을 합치면 각자가 홀로 도달하는 것보다 훨씬 더 멀리 나아갈 수 있다.

 시작한 자가 가장 잘 완성할 수 있는 일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내가 하는 일이다.





Rene Descartes, Discourse on Method
르네 데카르트, 방법서설(方法敍說)






방법서설 : 정신지도를 위한 규칙들 - 10점
르네 데카르트 지음, 이현복 옮김/문예출판사


반응형

댓글